FE프로그램소개
 

ABAQUS는 선형 및 비선형 특성을 지닌 복잡한 형상의 구조물을 작고 단순한 구조를가진 다수의 유한 요소로 나누어 모델링 한 후, 다양한 형태로 작용하는 하중 및 경계 조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구조물의 변형과 응력분포 등을 계산하는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이다.

ABAQUS를 개발한H.K.S.사는 1978년에 설립되어있으며 회사명은 Dr. David Hibbitt, Dr. Bengt Karlsson과 Dr. Paul Sorensen 3인의 이름으로부터 유래한다.

ABAQUS는 완벽하게 모듈화되어 있으므로 해석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형상적 특성, 재질적 특성 및 작용 하중 특성을 정확하게 고려하여 해석 모델을 정의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제품 개발에 반영하였으므로 사용자의 업무 부담을 덜어준다.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비선형 해석을 위한 최상의 도구로서 ABAQUS는 해석 모델의 비선형성 구현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CAD 작업과 연동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설계 민감도 해석(Design Sensitivity Analysis)기능을 제공하므로 ABAQUS를 이용한 해석 결과를 제품설계에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ABAQUS가 제공하는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유한요소 해석 분야의 비전문가라도 누구나 쉽게 해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H-beam압연 공정

구조물 균열 진전

   

대형선박 파괴

철근압연 공정

   

쇼트피닝 공정

샤르피 충격 시험